본문 바로가기
서평

백만불짜리 습관

by 앤쏭 2019. 1. 24.


백만불짜리 습관

(브라이언 트레이시의 부자, CEO 습관론)


성공한 사람에게는 반드시 성공하는 습관이 있다!

이 책은 성공 비즈니스 자기계발 분야의 고전과도 같은 책이라고 한다. 자주 보는 유투브 채널 김새해 작가님이 많은 영감과 도움을 받은 책이기에 읽고 또 읽는 책이라고 강력히 추천하고 있다.

나도 이 책을 읽는 내내 많이 공감했고, 배워야 할 점들을 적용하여 나의 성공 습관 리스트도 작성해 보았다.
저자와 성공한 많은 사람들의 경험담, 뼈에 와 닿은 명언들로 채워져 있어 재미있게 술술 읽힌다. 하지만 14년 전 출간 된 책인지라 요즘 성공과 부를 이루는 상황과는 차이를 느낄 수 있었고 책의 구성도 조금은 산만하다는 느낌이 들었다.

하지만 큰 변화를 꿈꾸는 지금의 나에게는 분명 필요했던 책 "백만불짜리 습관"!
현재 자신의 모습이 만족스럽지 않다면...
지금의 나를 변화시켜 성공한 인생, 행복한 삶을 살고 싶다면... 나라는 사람의 습관을 완벽하게 바꾸어 보자!

사람이 습관을 만들고, 습관이 사람을 만든다 _ John Dryden


저자는 '브라이언 트레이시 인터내셔널'사 회장으로 세계적인 비즈니스 컨설턴트이자 성공전략 전문가이다.

무일푼으로 성공한 전형적인 자수성가형 백만장자이다. 어려운 가정 형편으로 고등학교를 중퇴한 뒤 식당의 접시닦이를 시작으로 세차원, 경비원, 청소부, 공사장 막노동, 방문판매 닥치는 대로 일을 한다.

그러다 "왜 어떤 사람들은 성공하고, 어떤 사람들은 실패할까? 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지며 그 답을 찾고, 최선의 노력을 다해 실천하여 비약적으로 성장하게 된다.

그는 뒤늦게 공부를 시작해 MBA를 취득했으며, 경영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브라이언 트레이시 인터내셔널'사를 설립하기 전까지 22개의 직업을 가지고 세일즈, 마케팅, 투자, 부동산 개발, 경영 컨설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수많은 성공신화를 탄생시켰다. 

1부. 습관/ 성공과 실패의 갈림길 


당신은 바로 자신 때문에 지금 여기에 지금의 모습으로 존재하는 것이다. 

당신의 모든 현실과 미래는 당신 자신에 달려 있다. 현재의 삶은 당신의 선택, 결정, 행동의 총체적 결과다. 따라서 행동을 바꿈으로써 당신의 미래를 바꿀 수 있다. 당신은 이루고 싶어하는 미래와 삶, 추구하는 가치에 보다 더 필요한 새로운 선택과 결정을 내릴 수 있다.


나의 성공에 사람들이 찬사를 보낼 때... 

나는 성공 비밀을 그들과 나누기 위해 애썼다. 그리고 그들은 고개를 끄덕이고, 미소를 짓고, 동의를 해 놓고도 돌아서면 다시 늘 해오던 일상으로 돌아갔다. 가능한 늦게 일을 시작해 동료들과의 잡담과 사적인 일을 하느냐 시간을 낭비하고 일찍 퇴근해 사람들을 만나고 TV를 보며 시간을 보냈다. 

 나는 그런 결과에 황당해 심리학과 형이상학을 공부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결국  인간의 성공과 실패를 설명할 수 있는 보편적 법칙과 시간을 초월한 진리를 깨달았다. 이 법칙들은 행복과 불행, 부와 가난, 건강과 질병, 좋은 인연과 악연을 모두 설명한다. 이 법칙들은 왜 어떤 사람은 멋진 삶을 살고 다른 사람들은 비참하게 사는지를 설명한다.


삶을 지배하는 인간의 보편적 법칙을 나의 습관으로 만들자!!! 
내가 이 책에서 가장 중요하게 읽은 곳이 바로 이 1chapter 삶을 지배하라(p23)는 부분이었다. 
지금까지 나는 좋은 강의나 책읽기, 성공한 사람들의 비밀 등... 성공으로 가는 무수한 방법들을 들어왔다.
위 저자의 황당한 경험처럼.... 열심히 메모하고 공감하며 들어왔지만 실천으로 옮겨지는건 작심 삼일이 대부분이었다.
가슴속에... 머리속에...." 나도 해보고 싶은 일들, 도전하고 싶은 것들이 많은데....." " 한번 사는 인생 이렇게 살고 싶지 않은데...." 이런 생각들은 많았지만 힘들다는 이유로, 실패가 두렵다는 이유로 시도조차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런 나의 뿌리인 의식세계부터 바꾸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저 자는 어릴때 부모나 주의 환경으로부터 확립된 "자의식" 으로 인해 우리가 두려움을 느끼고 생각과 행동을 한계 짓는다고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의식세계를 바꾸는 노력과 행동을 통해 좋은 습관이 길러지면 "자의식"도 충분히 변화 할 수 있다고 한다.
그래! 좋은 습관으로 나를 한계짓는 자의식도 바꾸어 보는거야~!!!
 

1. 통제의 법칙
" 사람은 자신의 삶을 지배하고 통제하는 만큼 행복해 질 수 있다." 또한 " 자신의 삶을 통제하지 못한다고 느끼는 만큼 불행해 진다."
자신이 삶을 창조하는 가장 주요한 힘이고, 자신의 판단에 따라 결정을 내리고, 일어나는 모든 일이 당신 행동의 결과라고 느낀다면 확고한 내적 통제중심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당신은 스스로 강하고, 자신있고, 행복하다고 느낀다. 보통의 사람보다 훨씬 더 명확하고 높은 수준의 성취를 거둔다고 생각하게 되는 것이다. 반대로 당신의 삶이 외적 요인 이를테면 당신의 일, 당신의 상사, 어릴 적 경험, 경제 상태, 건강, 가족 등 다른 요소에 의해 통제된다고 느낀다면 외적 통제중심에 의해 지배되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당신은 스스로 희생자라고 느끼며, "학습된 무기력"에 빠져들게 된다.

나의 시간을 통제하자. 환경 설정을 통해 나의 의지를 통제하자.
다른 사람들의 소리에 휘둘리지 말고 나의 의식대로 생각하고 결정하고 행동하자.

2. 믿음의 법칙
"확신과 믿음을 가지면 현실이 된다. 최악의 믿음은 자신을 한계지우는 믿음이다."
자신을 한계지우는 믿음의 결과로 당신은 자신을 끊임없이 폄하하고 목표를 쉽게 포기하게 된다.

3. 소망의 법칙(성공에 대한 자기 암시)
"확신을 가지고 소망하는 것은 무엇이든 자신의 성공에 대한 예언이 된다."
당신이 확신을 갖고 무언가 일어나길 소망하면 이 소망은 당신의 태도와 성품에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
소망이 강하면 강할수록 소망하는 일이 일어날 가능성도 높아진다. 결국 당신이 소망한 일이 일어날 가능성을 극적으로 높이게 된다.

최종 목표를 이룬 나의  모습을 끊임 없이 상상하며 성공을 이룬 사람처럼 행동하자.
목표를 매일 쓰는 습관을 만들어 결국은 이루어 지게 만들자.

4. 인력의 법칙(긍정적인 마인드 갖기)
"당신은 살아 있는 자석이다. 항상 자신의 지배적인 생각과 조화를 이루는 사람, 생각, 상황을 삶 속으로 끌어당긴다"
긍정적인 생각을 하면 긍정적인 사람과 긍정적인 상황을 만난다. 부정적인 생각을 하면 부정적인 사람과 부정적 상황을 만난다.
당신의 삶과 세계속에서 실현되길 원하는 일들의 흥미진진하고 긍정적이고 기분좋은 이미지를 머리 속에서 그리는 것이다. 이 법칙은 정말 어려운 습관 중 하나이지만 놀라운 보답을 한다.

5. 반영의 법칙(자신을 사랑하는 습관)
" 당신의 외부 세계는 내부 세계의 반영"
당신은 360도를 비추는 거울 속에서 살고 있는 셈이다. 바라보는 모든 곳에 당신의 거울상이 있다.사람들은 당신이 대하는 방식과 똑같이 당신을 대한다. 당신이 몸을 생각하는 방식은 당신의 건강습관과 외모에 그대로 반영된다. 사람과 인간관계에 대해 생각하는 방식은 당신의 우정의 수준과 가정생활에 그대로 나타난다. 성공과 발전에 대한 생각은 당신이 누리는 대우와 물질적 생활에 반영돼 나타난다.

나는 나를 사랑한다. 항상 겸손하지만 밝고 당당한 모습으로 사람들을 대한다.
강자한테 강하고, 약자한테 약해져라.
정해진 빛을 따르지 말고, 다른 사람을 부러워 하지 말고, 나의 빛을 찾아서 나의 별을 찾자!


@ 새 습관 7단계 형성법

1단계) 결심하라
2단계) 예외를 인정하지 말라        
3단계) 다른사람에게 말하라. 
4단계) 새로운 자신을 시각화 하라
5단계) 확언하라
6단계) 굳은 결심으로 밀어 붙여라
7단계) 자신에게 보상하라     


2부. 백만장자의 습관

 

당신이 백만 달러를 버는 사람이 되면 백만 달러를 더 버는 일은 저절로 이루어진다.
불행한 일이 일어나서 백만 달러를 다 써버려도 당신은 이미 백만장자의 습관을 익힌  사람이기 때문에 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 백만달러를 벌 수 있다. 일단 한 번 백만장자의 자질을 갖추면 그 능력을 영원히 잃지 않는 것이다. 마치 자전거는 타는 법만 배우면 언제든 다시 탈 수 있는 것처럼....

이 글을 읽으며 "그래 바로 이거야!!!" 를 외쳤다. 이 글은 이 책 표지를 장식하고 있는 글이기도 하다. 그만큼 이 책에서 중요하게 던지고 있는 핵심 내용일 것이다.백만달러를 가진 사람이 아닌, 백만장자의 습관을 익힌 사람!!

우리 대부분은 늘 불안감을 느끼며 살아간다. 나 역시 불안감을 마음속 한켠에 세 내어주고 같이 살아가고 있다. 남편과의 대화, 친구, 지인들과의 대화 속에서... 우리는 늘 이 불안감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너무나 경쟁이 치열한 사회생활, 언제까지 일 할 수 있을지에 대한 불안감.... 오르기만 하는 물가, 거품과도 같이 치솟아 버린 집 값, 아이들을 길러야 하는 학비 문제....많은 부분이 "돈"에 대한 불안감이다.

물론 삶의 불안이 돈이 전부를 차지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리고 부자인 사람들도 또 다른 이유의 불안감을 가지고 있겠지만...
내가 돈 걱정을 하지 않을 정도로 경제적 자유를 갖게 되고, 백만장자의 자질을 가진 사람이 된다면...  그 안정감 속에서 내 안의 능력을 더욱 발휘하여 더 많은 성공과 부를 이룰 수 있게 되지 않을까? 
< 하지만 돈을 최우선 가치로 삼진 말아야 할 것이다. 돈보다 훨씬 우위에 두어야 할 가치들이 이 세상에 정말 많이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 >

백만장자의 공통 습관

1) 절약 - 부자들은 작은 돈을 절약한다.  1페니, 1달러를 쓰는 데도 조심스럽다.

2) 저축하라 - 백만장자들은 일찍이 규칙적으로 저축하고 투자하는 습관을 익힌 사람들이다.

3) 경제생활을 완벽하게 통제하라
  - 수입과 저축에 대해 좀 더 신중히 생각하는 습관을 들이면 일상적인 지출이 점점 줄어든다. 돈 쓸 일을 뒤로 미루거나 취소하게 된다.
  - 첫번째 규칙 " 돈을 함부로 쓰지 말라" 두번째 규칙 "소비의 유혹을 느낄 떄 첫번째 원칙을 되새기라"

4) 인력의 법칙이 작동한다 - 아주 특별한 방법이 있다. 저축을 하는 습관을 익히면 긍정적이고 행복한 느낌이 든다. 그리고 이 긍정적인 기분 덕분에 돈이 힘의 형태를 띠면서 당신의 삶, 당신의 계좌 속으로 더 많은 돈을 끌어당긴다.

5) 저축을 즐겨라 - 대부분의 성공한 사람들은 저축과 투자, 부의 축적을 기쁘고 만족스럽게 생각하는 습관을 익힌 사람들이다. 반대로 재정적으로 실패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돈을 써버리는데 만족한 사람들이다.

6) 투자에 신중하라 - "투자 자금을 버는 데 걸린 시간만큼 투자에 관해 조사하고 연구하는데 시간을 쓰라." 만약 잘 이해 할 수 없거나 당신에게 좀 어렵고 복잡해 보이는 무언가가 있다면 그 분야에 절대로 투자하지 말라.

이 책은 이 외에도 인생 이익율을 높이는 습관, 성공한 CEO들의 습관, 인기있는 사람들의 습관, 건강한 사람의 습관, 리더의 습관을 다루고 있다. 각자의 위치와 상황에 따라 더 마음에 와 닿고, 적용 가능한 chapter가 다를 것 같다. 
 나는 책의 모든 내용을 읽어 보았는데 CEO가 아니어도 나에게 적용 가능한 많은 CEO의 습관이 있었고, 건강에 대한 체크, 인간관계와 가족관계에 대해서도 많은 생각이 들게 해 주는 책이었다.

심리학자 에이브러햄 매슬로우는 "인생의 궁극적 목적은 능력이 닿는 한 최고의 사람이 되는 것" 이라고 말했다. 당신의 목적은 인간으로서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스스로 세울 수 있는 모든 목표를 성취하는 것이다. 당신의 목표는 삶의 모든 영역에서 최상을 끌어내는 것이어야 한다.

희망적인 건 모든 습관은 학습이 가능하기 때문에 배울 수 있다는 사실이다. 당신은 바람직하고 필요한 어떤 습관도 배울 수 있다. 유일한 제한은 스스로 긋는 한계뿐이다. 언제나 "얼마나 간절히 원하지?" 라는 질문이 있을뿐이다. 
 과거에 무엇을 했거나 하지 않았거나 언제든지 과거의 삶과 결별하고 당신의 미래를 바꾸는 결정을 내릴 수 있다. 당신은 달리 생각하고, 다른 선택과 결정을 하고, 성공으로 이끌어주는 다른 습관을 익힐 수 있다. 당신의 미래를 통제 할 수 있다. 당신이 꿈꿔온 바로 그 사람이 되는 것이다.

이 글을 쓰며 가슴이 두근두근 거린다. 성공한 나의 모습을 그려본다....
나의 의식세계를 바꾸고 확실한 목표를 세워 실행하자. 
목표를 이룬 나의 모습을 상상하며 긍정적인 마인드로 살아가자. 성공하는 좋은 습관으로 하루하루를 치열하게 살아가면 자연스럽게 백만불짜리 습관을 가진 사람이 될 수 있을 거야. 
그 습관이 나의 꿈을 나의 비전을 이루게 해 줄꺼야. 그날을 앞당기기 위해 지금 내가 해야 할것은? 행동이다! 행동하자!!! ^^


댓글